초고속 초저렴 폐수처리 장치 가능기술(3) 폐수처리 및 공기정화 기술

20149월 경에 제 블로그를 보시고, 지방에서 알루미늄 부품 가공업체로부터 절삭 칩을 수거해서, 칩에 묻어있는 수용성 절삭유를 물로 씻어내고, 세척된 절삭 칩을 알루미늄 용해하는 업체에 절삭칩을 납품하는 중년의 사장님이 저를 꼭 만나서 상의를 해야 될 일이 있다고 메일을 보내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블로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현장 책임자나 기술자(상무, 공장장, 부장, 과장, 연구소장 등)들입니다. 이분들의 질문에는 제가 답을 잘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단지 기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공짜로 어떻게 알 수 없을까 하는 요령을 부리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의를 하시는 분이 사장님인 경우는 일단 경청을 하게됩니다. 이번에 만나기를 제안한 사장님의 경우에도 제 블로그의 몸에 유용한 무기물로 초고속으로 물 정화 처리하는 기술이 만일 처리가 가능하다면, 그때 자기들이 세척 후의 폐 절삭유를 폐수처리하는 기술 개발하는 방법보다 저렴하게 처리 할 수 있고, 친 환경적으로 파급효과가 더 클 것으로 생각한 모양입니다.

사실 제가 개발한 무기물 활용 폐수처리기술은 15여년 전에 개발을 완료하고 그때 실험했던 약품들은 제 베란다에서 다 치워버렸기 때문에, 그 분이 가져오는 샘플을 테스트 하는 것이 반갑지 않아서 망설이다가, 지금 그 분이 하신 방법이 뭐가 문제인지 알고 싶고, 무기물 활용 고속 폐수처리 기술은 특허고 뭐고 전혀 공개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한번 상용화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어서 만나기로 했습니다.

그 분이 설명하는 기술은 강원대 교수와 함께 5천만 원을 들여서 진공 증류 방법을 써서 폐수용성 절삭유를 처리하는 기술이었습니다. 가지고 온 장치의 사진을 보니 복잡하게 증류 관을 만들어 설치를 했는데, 꼭 증류수 만들듯이 만든 장비를 보면서, 제가 항상 어리석은 기업인들에게 말하는 모르면 돈이다라는 것이 딱 어울리는 장비였습니다. 그런데 증류된 후의 물이 짙은 검은색이라서 더 황당했습니다.

그분은 지금 세척 후의 알루미늄 이온이 녹은 수용성 절삭유 폐수를 톤당 15만원에 특정 폐기물업체에 맡기고 있는데, 그 곳에서 처리하는 것을 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만일 경제적으로 처리가 되면서 몸에 유용하다면 아프리카에 식수 만드는데도 유용하여 사업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 집 부근에서 만나기로 하고 원폐수를 1리터 정도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저는 폐절삭유 처리 사업 보다는 그 분이 가지고 있는 폐수가 내 기술로 상용화가 가능한지를 테스트 해보고 싶어 져서 입니다.

아래 사진은 원 폐수액과 제가 몸에 유용한 무기물로 초고속으로 처리한 후의 폐수 처리 액입니다. 초고속이란 무기물을 미량을 넣고 흔들면 순식간에(5초 정도 후에) 절삭유와 용해 물질들이 응집되어 물과 분리되어 플록으로 뜨게 된다는 것입니다. 처리한 물의 색깔이 수용성 절삭유만 물에 탔으면 처리 된 물이 아주 맑아야 하는데, 이물은 약간 노른 빛을 띄는 맑은 투명한 물이였습니다. 이 경우에는 활성탄으로 2차 처리를 하면 방류가 충분히 가능한 물로 생각 됩니다.

제가 처리한다면 처리 비용은 순수 처리제 비용만 리터당 5원에서 30(공업용일 경우)으로 톤당 오 천원에서 3 만원 정도 들것으로 생각합니다. 증류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 보다 장치가 필요 없어 초기 투자 비용 없이 할 수 있어서 경제성이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앞의 블로그에서 언급했지만 깊은 산에서 길을 잃었다거나, 큰 재난을 당한 지역에서 먹을 물이 필요할 때 아주 적은 봉지에 처리제를 넣어 다니다가 꺼내어 비닐 봉지에 더러운 물을 담아서 초고속으로 처리한 후 정제된 물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생명 연장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번 이 무기처리제의 특성을 소개 합니다.

본 기술로 제조된 무기 배합물(일명;Super Green Flux)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1. 수용성 절삭유 처리를 위하여, 본 처리제를 사용하는 경우, 일액형 단순 처리로 기름이 응집되며, COD는 처리전 18,300ppm에서 처리후 80ppm(크롬산법)으로 낮아지며, 응집 침강성이 우수하고, 처리비가 아주 저렴합니다.

2. 상수원의 수 처리를 할 경우 물 속에 용해되어 있는 무기물을 신속히 제거할 수 있으며, 처리제 자체가 인체에 무해하므로 물 속의 미량의 무기물 및 유기물을 응집 침강 제거시키므로서, 이후 공정에서 별도의 슬러지 제거처리 없이 폭기에 의한 미생물 산화처리장치와도 병행해서 저렴하게 정수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본 무기 배합물이 약산성이나 약알칼리성 폐수에 용해되는 경우, 처리제 자체가 반응을 일으켜 페수의 산도를 자동적으로 중성화시키기 때문에, 중화처리를 위한 pH조정 장치나 약품 투입이 따로 필요 없습니다.

4. 칼라 폐수의 색도를 제거할 수 있으며, COD50이상 감소시키고, 처리비가 저렴하고, 기존의 처리장치 변경 없이 처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본 처리제는 독성물질이 없고 냄새가 전혀 없으며, 취급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 무기물을 활용한 폐수처리 전과 후의 모습


덧글

댓글 입력 영역